새우의 세상사

원문 링크 : [펌] 수초 기르기...필요한 기구들


수초 기르기...필요한 기구들

◎ 어항

어항에는 옆으로 긴 형, 길이로 긴 것, 정방형, 육각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옆으로 긴 장방형이 좋습니다.
어떤 방에나 인테리어로서 맞으니까요.
어항의 크기 역시 다양합니다.
방의 크기, 놓아 둘 장소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너무 작은 어항은 불편하고, 반대로 지나치게 큰 것은 초보자에게는 관리가 힘듭니다.
60cm×30cm×36cm의 어항이 저렴하나, 폭 45cm 정도가 보다 깨끗이 수초를 심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길이가 75∼90cm이고, 폭이 45cm인 어항을 권하고 싶습니다.
재질은 유리제와 아크릴제가 있습니다.
유리 어항은 흠이 잘 생기지 않는 대신 충격에 약하고, 반대로 아크릴 어항은 강도면에서는 뛰어나지만 흠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 유리 어항은 무겁고 아크릴 어항은 이에 비해 가볍습니다.
투명도는, 예전에는 유리 쪽이 뛰어났지만 최근에는 투명도 높은 아크릴 어항도 나왔습니다.
가격면에서는 아크릴 쪽이 대체로 저렴합니다.
처음 어항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아크릴 어항이 무난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유리 어항인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여과기

여과는 물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데, 눈에 보이는 먼지나 혼탁함을 걸러내는 물리적 여과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유해물질을 미생물에 의해 무해하게 만드는 생물적 여과가 있습니다.
여과기는 이러한 두 가지 일에 꼭 필요한 장치입니다.
여과기는 여러 가지 타입이 있는데, 수중 모터 펌프에 의해 물을 순환시키는 것, 밀폐식 외부 필터, 어항의 바닥모래를 이용한 저면 필터 등 다양합니다.
여과장치는 어항의 크기와 모터 또는 펌프의 능력이 합치된 것이어야 합니다.
수류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것, 혹은 여과필터의 용량이 너무 작은 것은 정상적인 여과작용에 방해가 됩니다.
또 어항의 물을 순환시키는 도중 수면에 공기를 포함한 물을 떨어뜨리지 않아야 합니다.
수초는 이산화탄소를 필요로 하는데, 공기와 물을 혼합시켜 순환하는 타입은 수중의 이산화탄소를 빠져나가게 하기 때문입니다.
여과기는 필터를 중심으로 한 여과층 부분과, 모터나 펌프의 기계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능력과 특징을 이해한 후보다 좋은 장치를 선택하십시오.

◎ 모래

어항 바닥에는 고운 모래를 깝니다. 모래를 까는 이유는 저면 여과식인 경우 모래층이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밑으로부터의 빛의 반사를 방지하여 수초가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모래는 산호나 조개껍질, 또는 석회질이 섞이지 않은 것을 구입해야 합니다.
어느 것이든 어항 안에 석회질 등 칼슘분이 용해되면 수질이 변화되기 때문에 구입할 때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가공된 것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래는 어항 바닥에 3∼5cm 두께로 깔 수 있을 만큼 필요합니다.
수질의 안정을 위해 바닥 모래와 함께 산호모래를 권하는 사람도 있지만, 수초를 중심으로 한 어항에 산호모래를 사용하면 수초가 잘 자라지 못하므로 산호사의 사용은 금물입니다.

◎ 형광등

수초를 키우고, 또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데 필요한 형광등은 태양의 대용품입니다.
실내
를 그저 밝게 하는 것만 아니라 수초의 성장에 좋은 빛을 주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60cm의 어항에서는 20w를 2등, 90cm의 어항에서는 30w를 3∼4등 어항 상부에 설치합니다.
어항의 높이가 높을 경우에는 형광등 수를 늘리거나 빛의 투과력이 강한 수은등 또는 할로겐등을 사용합니다.
형광관의 종류에는 식물 육성관과 자연에 가까운 빛을 지닌 백색 형광관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섞어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경우든 빛이 어항 구석구석까지 닿도록 연구해야 합니다.

◎ 보온 기구

물의 온도는 22∼24℃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항 내에는 열대산 수초가 자라고 있고, 어항에서 헤엄치는 작은 물고기들도 열대에서 태어난 것들입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도조절기와 히터가 필요합니다.

- 온도조절기

온도조절기는 수온을 감지하여 히터의 전류를 조정하는 것으로, 히터에 접속해서 사용합니다.
온도조절기에는 한계 용량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그 범위 내에서 히터를 사용합니다.

- 히터

히터는 온도조절기에서 보내지는 전류에 의해 발열하여 수온을 올립니다.
일반적으로는 막대 모양이 대부분이며, 바닥모래 보온용의 라인히터도 있습니다.
히터에는 w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60cm×30cm×36cm의 어항에서는 150w, 90cm×45cm×45cm의 어항에서는 300w 정도를 기준으로 히터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300w일 경우, 300w 1개가 아니라 150w 짜리 2개를 사용합니다.
이는 어항 관리의 안전상 필요합니다.

- 수온계

수온계는 어항 구석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습니다.
항상 수온이 22~24℃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유리 뚜껑

어항의 뚜껑도 단지 보온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형광등의 보호, 물의 증발 방지, 이물질의 혼입 방지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여름철의 고온기에는 수온이 높아지므로 뚜껑을 벗겨 놓습니다.
유리 뚜껑의 표면이 더러워지면 형광등의 빛이 어항에 닿지 않을 수 있으니 더러워졌을 때에는 깨끗이 닦아줍니다.

◎ 어항 받침대

어항의 무게는 모래와 물을 넣으면 60cm인 경우 약 70kg, 90cm일 때는 약 200kg이나 되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히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는 없습니다.
판매되는 가구 가운데에는 눈으로는 확인할 순 없지만 어항을 놓을 만큼 튼튼하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사이드보드 위에 어항을 놓았다가 사이드보드가 부서지는 바람에 물바다가 되어 아래층에 폐를 끼쳤다는 예도 있습니다.
또 받침대의 수평과 수직이 맞지 않아 어항이 기울어져 물이 새서 피해를 입은 예도 있습니다.
어항 받침대는 윗면이 수평이고 안정감이 있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튼튼하게 제작된 어항 전문용 받침대도 있습니다.
어항을 놓는 장소는 방 가운데에서도 태양광선을 직접 받지 않는 곳을 택합니다.
왜냐하면 태양광선이 들어올 때에는 온도가 높아지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수온이 내려가 온도의 변화가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 기타

실내에서 어항에 수초를 기름에 있어, 가구의 하나로 혹은 인테리어로 즐길 수 있는 기구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했습니다만, 전문점에 상담하면 손쉽게 모두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 세트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되기도 하므로 편리합니다.
더욱이 인테리어로서 디자인된 어항도 많으므로 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새우날다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