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의 세상사

원문 링크 : [펌] 수초를 보다 간단히 기르는 방법


수초를 보다 간단히 기르는 방법

◎ 기초 비료의 사용

미리 어항 안에 바닥모래와 섞어 사용하는 기초비료가 있습니다.
이것은 장기간 수초에 유효한 영양을 공급하는 한편, 초기의 수질 안정에도 커다란 역할을 합니다.
과다하게 넣으면 해가 될 수 있으므로 규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한편, 키우는 도중에 주는 비료도 있는데, 이에 관해서는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 이산화탄소의 첨가

이산화탄소는 빛이나 영양소와 함께 식물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는 물 속에 포함되어 있지만 수초를 키우는 어항에서는 수초가 이를 흡수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수초는 잘 자라지 못하고 때로는 말라죽기도 하는 것입니다.
어항 안의 이산화탄소는 함께 사육하는 열대어 이외에 미생물 등에 의해서도 공급되지만 수초가 흡수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를 때때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산화탄소의 과잉 첨가입니다.
수초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광합성을 활발히 실행하고 있으면 이산화탄소가 다소 많아도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문제없지만 수초의 상태가 나빠 산소 공급이 적을 때에는 이산화탄소만 많아지고 산소는 결핍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수초에 대해서도 열대어에 대해서도 안전한 양을 첨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확산통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첨가

이산화탄소는 봄베에 충전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확산통은 봄베의 이산화탄소를 일단 담아 두는 기구로, 간단히 말하면 컵을 거꾸로 해 놓고 그 안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놓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물의 움직임과 수압에 의해 이산화탄소는 서서히 물에 용해됩니다.
수초의 양과 어항의 크기에 맞춰 확산통의 크기나 수를 정하는데, 전문점에서 설명을 잘 듣고 사용해야 합니다.

◎ 이산화탄소의 강제 첨가

이산화탄소를 확산통 속에 보존하고 수압에 따라 물에 용해시키는 방법과는 달리 봄베에서 직접 수중으로 분무하는 방법을 직접 첨가라고 합니다.
수압을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보다 적극적인 첨가로서 보다 많은 이산화탄소를 용해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초가 매우 잘 자라지만 반면에 지나칠 염려가 있으므로 과도하게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적절한 양을 첨가하기 위해 콘트롤러를 사용합니다.
이산화탄소의 직접 첨가는 이러한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수초를 보다 잘 키울 수 있습니다.

◎ 액세서리

어항 안에 수초를 심을 때에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머리 속에 그리면서 그 풍경을 수초로 재현하게 되는데, 유목과 암석 등을 이용하면 보다 구체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치하는 곳이나 크기 등을 생각하면서 고르는 것도 즐거움의 하나이며, 이런 것들에 의해 품위있고 아름다운 인테리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Posted by 새우날다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