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의 세상사

원문 링크 : [펌] 수초 어항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변


수초 어항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답변

1.수초를 빽빽하게 심으면 이끼가 생기지 않는가?

빽빽하게 심은 수초가 왕성하게 자라고 있으면 양분을 충분히 잘 흡수하고 있다는것이므로 이끼가 먹을수 있는 여분의 양분이 없어 이끼의 발생을 줄이는 것은 사실이다 허나 수온과 수질이 수초와 맞지 않는다면 성장을 하지 않거나 녹을수 있으므로 이또한 주의를 해야 하며 환수나 기타 이끼의 병기를 활용하므로써 예방및 퇴치를 할수 있다.

2.강광량이나 CO2를 첨가해주지 않아도 되는 수초는?

강광량이나 CO2를 첨가해주지 않아도 즐길수 있는 수초에는 음성수초인 아누비아스,크립토코리네 그룹,미크로소리움등이 있다. 또 발리스네리아,하이그로필라,로탈라,바코파,아나칼리스등의 정통 수초도 사육이 가능하다. 참고로 암브리아나 카붐바는 CO2를 첨가하는 어항에서는 성장하는데 따라 마디사이가 늘어나기 때문에 첨가하지 않는편이 더 아름답게 키울수 있다.
튼튼하다고 해서 수질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를 게울리 해서는 안되며,수초 성장에 맞춰 꼭 비료를 주어야한다.

3.수초를 먹어치우는 물고기가 있다는데, 사실인가?

수초를 먹는 물고기는 여러가지인데 대표적인것이 프레코 그룹이다. 유리면의 이끼를 비롯해 아마존이나 발리스네리아 등 평면 잎을 가진 수초까지 먹는다. 온순해 보이는 몽크호샤나 수마트라 레몬 테트라도 위험하다. 중형의 콩고 테트라나 메티니스,레드핀바브등도 위험하다.그밖에 시클리드 그룹,코리도라스,야마토누마에비등은 모래를 파헤쳐 뿌리 내리기전의 가는 수초를 못쓰게 만드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아한다.새우류는 이끼를 먹어 초기에는 좋으나 자와모스나 윌로모스 연약한 수초들을 먹어 치울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유지한다.물고기를 구입하기전에 수족관 주인과 의논하도록 한다.(먹이의 양에 따른 차이도 있을수 있으나 성깔있는 고기는 에초에 넣지안는 것이 좋겠다.)

4.포트들이 수초의 처리 방법은?

포트들이 수초는 그대도 심을수도 있지만 그후의 뿌리내림이나 성장을 생각하면 역시 포트를 제거하는것이 좋다. 먼저 플라스틱 포트를 벗기고 울 부분을 물통에 적신다. 그렇게 한면 울이 물을 빨아들여 부드러워지므로 벗기기가 쉬운데,그때 손으로 비비면서 천천히 벗겨낸후 나머지는 수돗물로 씻어내면 거의 떨어지는데 그래도 남는것은 핀셋으로 제거한다.

5.자생하는 수초를 어항에 넣어도 상관없는지?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괜찮다.그러나 주의해야할점이 있다. 자생할때는 태양광을 항상 충분히 받고 있어 어항에 넣으면 광량부족이 된다. 또 수온이 낮을 때는 어항내의 수온에 차이가 있어 수초가 상하는수도 있다.물 상태를 맞추고 CO2를 첨가하는등 인위적으로 조건을 정돈하면서 서서히 수초가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6.CO2는 물고기에게 악영향을 미치는것 같은데..

수초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빛,CO2,양분을 필요로한다. 그런데 어항안의 CO2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CO2를 첨가하는것이다. 이것은 O2를 필요로 하는 물고기나 초화 박테리아에게는 좀 타격이겠지만 수초가 CO2를 흡수하여 광합성 작용을 함으로써 O2를 발산하면 물고기에게도 유익하게 된다. 물론 수초가 다 흡수할수 없을 만큼 가량의 CO2를 첨가하면 경제적으로 그렇고 물고기에게도 좋을수는 없다. 광합성은 조명의 점등 중에 이루어지므로 점등후에 CO2를 첨가한다. 그리고 소등후에 CO2의 방출과 O2의 공급을 위해 에어레이션을 해주면 더욱 좋다.
참고로 유막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에어레이션을 해주면 좋다.

7.디스커스를 꼭 수초어항에 키우고 싶은데..

디스커스와 수초를 같은 어항에서 즐기고자 할때 문제가 되는것이 수온이다. 따라서 30도 전후를 좋아하는 디스커스와 낮은 수온을 좋아하는 수초의 상호 허용 범위를 찾아내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디스커스를 28도에 익숙해지도록 한 뒤에 수초와 함께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시스템상으로는 수초의 성장을 고려하여 빛을 강화하고 외부필터를 사용하며, 여과 능력에 여유가 있는 기종을 선택한다. 그리고 수초로는 튼튼하고 고수온에도 강한 하이그로필라, 라지리프 하이그로,미리오필름레드,W.바코파등의 유경초와 타이거로타스 레드,아마존 스워드 플랜트등 에키노도루스 그룹,발릴스네리아나 아누비아스나나, 바테리등이 좋다, 또 디스커스의 상태가 나빠졌을 때를 위해 격리용 어항도 준비한다.
디스커스의 특성상 분진을 날릴수 있는 소일류는 특히 피하는 것이 좋다.

8.소형 어항에서 키울수 있는 수초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항의 크기에 따라 사육 가능한 수초는 다소한정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수질,빛,CO2,영양소에 의해 제한받으며 이요소들에 따라 같은 36cm어항으로도 수초의 선택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게된다. 어항의 높이가 25cm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성장이 빠른 유경초를 심으면 금방 수면에 닿으므로 자주 트리밍해주어야한다. 오래도록 즐기려면 성장이 느린 아누비아스나 크립토를 심는데,인기있는것으로는 자와모스나 윌로모스,글로소스티그마,테네루스등등이 있다.기본틀을 잡은후 어느곳에 어느수초를 심는 것이 좋은지를 시간을 두고 레이아웃을 완성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한다.

9.수초 레이아웃의 기본적인 방법은?

수초 레이아웃을 만들려면 먼저 주제(산,들, 계곡등등)를 정한후 접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산을만들기위한 재료인 돌이나 유목을 구한후 기본틀을 만들고 전체적인 메인이되는 수초를 기준으로하여 빈곳의 돌과 유목 사이를 유경초를 심어 모양을 잡은후 자라는데로 핀셋으로 사이에 끼워주면 전지를 하지않고도 오랫동안 관리의 편리성과 레이아웃을 감상할수 있다.
많은종류의 수초보다 전체적인 발란스를 생각하여 하나의 메인이되는 수초를 정하여 심고 몇가지의 포인트를 준다면 좀더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수 있다.

10.수초를 심기전에 할 일은 무엇인가?

우선 구입한 때의 포인트로 첫째 그 수초가 수중엽인지 수상엽인지를 인식하는일이다.반수중엽이면 심기전에 수상엽을 제거해야 나중에 편하고,실제로 심을때는 미리 상한 잎이나 즐기를 제거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포장된 비닐 봉지속에서 짓무를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또 구입할때 몰랐던 고둥이나 그 알,이끼 등이 붙어 있으을수도 있는데 번식을 억제시키기 위해 철저히 제거한다. 따라서 염소를 중화한 물로 일단 씻은뒤 심도록 한다.
쎄라 스네일퍼 달팽이 구재제에 약30분 정도 담구었다 심으면 좋다.

Posted by 새우날다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