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의 세상사

원문 링크 : [펌] 어항세트의 설치 순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어항과 모래를 씻는다.

어항과 모래 속에 섞여 있는 오물을 수도 물로 깨끗해질 때까지 씻는다.
 

2. 어항을 어항 받침대 위에 올려 놓는다.

항 안에 물과 모래등 내용물을 넣은 상태에서 운반하게 되면 내용물의 무게 때문에 어항이 뒤틀려 물이 새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된다.
어항 바닥이 받침대와 밀착이 되고 전체적으로 수평이 되면 어항의 밑부분을 들어 옮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여과(훨타)장치를 한다.

여과기를 어항 바닥에 놓고 캐시미론 솜을 덮어서 에어 튜브와 연결한다.
 

4.모래와 여과재를 넣는다.

모래의 두께는 어항의 크기 및 심고자 하는 수초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다르다. 수초가 싱싱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적어도 5cm이상의 두께가 필요하다. 모래깔기가 끝나면 취향에 따라 장식돌을 어항 속에 잘 배치해서 자연의 아름다움이 더 한층 잘 살아 나도록 한다.
(주의할 점 : 여과재는 기본으로 사용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물넣기

모래 위에 접시나 비닐을 깔아서 모래가 흩어지지 않도록 한 후 어항의 70~80% 정도의 물을 천천히 넣는다. 수돗물은 반드시 2~3일 정도 받아 두었다가 넣어야 하며 바로 넣을 경우에는 물 20리터에 중화제 2알(0.2g) 정도의 비율로 넣어 염소 이온 성분을 제거 한 후 넣도록 한다. 이때 샘물이나 떠 놓았던 물에는 넣을 필요가 없다.
더운물을 조금씩 부어서 수온을 조절한다.
 

6. 수초를 심는다.

수초는 심기 전에 반드시 소독을 해서 잡균이나 해충의 알들을 없애고 떡잎이나 잎줄기를 보기 좋게 다듬어 심도록 한다. 수초를 배치할 때는 수초의 종류, 모양, 성질에 따라 분류하고 장식돌, 악세사리와도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에어 펌프와 히터를 설치하고 작동 시킨다.

먼저 에어 펌프와 에어 호스를 연결시킨 후 전원에 꽂아 에어레이션을 해준다. 주의할 점은 작동시키기 전에 반드시 전원에 100V인가 200V인가를 확인한 뒤에 에어 펌프에 부착된 전환 스위치를 조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8. 히터 및 자동 온도 조절기를 설치한다.

어항에 자동 온도 조절기를 고정 시킨다음 전원에 연결한다. 히터는 어항 바닥(모래 위)의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고 자동 온도 조절기와 연결한다. 특히 히터를 물속에서 꺼내거나 집어 넣을 때 히터의 유리관이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히터의 유리관의 열기가 식은 다음 꺼내도록 한다. 어항물의 온도를 적수온 (섭씨 26도 정도)에 맞춘 다음 부착된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서서히 돌려 빨간 불이 켜지는 지점에 맞추면 된다. 온도가 적수온을 초과한 때에는 스위치를 왼쪽으로 돌려 수온을 조절한다.
 

9.수온계 및 먹이 그릇 설치

수온계와 먹이 그릇은 어항 유리면의 알맞은 곳에 부착하도록 한다.
 

10.조명기구 설치

어항 뚜껑, 또는 유리판 위에 설치한다.
 

11.관상어 입식

모든 설치가 끝난후에라도 바로 관상어를 넣는 것은 위험하다. 에어펌프, 히터, 자동 온도 조절기의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어항 물의 온도도 적당한지 하루나 이틀 정도 확인한 뒤에 관상어를 입식 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점검할 때은 에어 펌프에서 공기가 충분히 보내지고 있는가, 펌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가, 공기의 양은 충분한가, 너무 심하지는 않는가 등을 눈여겨 본다. 모래를 깨끗이 씻어서 넣었다 해도 물을 넣을 때는 다소 혼탁해 지는 수가 보통이다. 휠타를 작동시켜서 맑게 걸러지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새우날다 Trackback 0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